NOMAD교육성과 분석 및 환류 모델 시범사례 운영
목적
부산외국어대학교의 핵심역량인 NOMAD역량에 대해 실제 수업이 진행되는 교과와 비교과 과목을 대상으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함. 교수자마다 진행하고자 하는 교수방법이 다르고, 학습 주제가 상이하기 때문에 개별 교과목 단위의 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 이해가 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역량의 실제적인 변화를 확인하고자 함. NOMAD역량 기반의 교육 실태를 파악한 후,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부산외국어대학교 전체 교육과정에 확산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환류 모델 체계를 정립하는데 목적을 둠.
개요
∎ 사업기간 : 연 1회 분석 보고서 발간
내용
우리 대학의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개발된 핵심역량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교과목에 대한 NOMAD핵심역량의 사전- 사후 교육성과를 분석한다. 교수자가 자신이 운영하는 교과목에 대해 학생들의 역량 사전-사후 교육성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수업의 개선점과 진단의 보완점을 도출한다. 이로써 16주 수업 전과 후로 한 학기 동안 2번의 핵심역량진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역량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 또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한 역량의 효과성을 통계적 분석을 통해 매년 확인하고 있다.
교과 영역의 교육 환류
개별 교과목의 역량 계발 효과성 분석 과정
개별 교과목의 역량 계발 효과성 분석 성과 실적
• 2019년 2학기: 4과목
• 2020년 1학기: 5과목
• 2020년 2학기: 13과목
• 2021년 1학기: 14과목
• 2021년 2학기: 17과목
• 2019~2021년: 역량기반 수업인증제 연구보고서 발간
비교과 영역의 교육 환류
• 2017년 2학기 비교과 프로그램 환류 체계 도입
• 비교과 프로그램 유형별 평가방법(만족도 조사, NOMAD 역량진단, FGI) 적용
• 차년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에 환류
비교과 역량 계발 효과성 분석 성과 실적
• 2020년 13건
• 2021년 11건
• 2020, 2021년 비교과교육 운영현황 및 성과분석 연구보고서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