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첫 국빈방문 300억불 투자유치·MOU 48건…"역대 UAE 순방 최대 성과"

입력
수정2023.01.17. 오전 5:29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MOU, 양국 경제 협력 높이는 중요한 자산"
"기업 실질적 성과 낼 수 있도록 촘촘히 지원"
"비즈니스 상담회 1100만불 계약 성과 달성"
"신중동붐 원년 첫걸음, 복합위기 돌파 계기"
[바라카=뉴시스] 전신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현장에서 열린 3호기 가동식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 2023.01.16. photo1006@newsis.com
[아부다비·서울=뉴시스]박미영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300억불 투자 유치를 확정하고, 총 48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대통령실은 '역대 UAE 순방 최대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은 윤 대통령 UAE 국빈 방문 사흘째인 17일 오후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순방 결과를 설명했다.

이 수석은 "윤 대통령은 오늘 한-UAE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에서 어제 UAE가 (對)한국 300억불 투자 발표한 것을 언급하며 UAE 투자와 한국의 첨단 역량이 시너지를 이뤄 세계 시장에서 많은 성과를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했다"며 "양국이 에너지, 인프라, 건설 등 전통 협력 분야 외에 방위산업, 스마트팜 등 전방위적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이어 "양측은 이번 비즈니스 포럼 계기에 최소 61억불 규모, 24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에너지, 방산 등 전통적 협력 분야와 함께 수소 생산 및 활용,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에서 MOU가 체결돼 한-UAE 간 경제협력을 고도화하고 다변화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양국은 지난 15일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13건의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외에도 11건의 MOU가 체결되면서 총 48건에 달하는 MOU가 맺어졌다.

이 수석은 "이런 MOU는 양국 경제협력을 높이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48건의 MOU를 토대로 기업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련 부처가 촘촘히 지원하고, 수출전략회의에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라카=뉴시스] 전신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현장에서 열린 3호기 가동식에서 박수치고 있다. 2023.01.16. photo1006@newsis.com
아울러 "비즈니스 포럼과 병행해 개최된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양측 100여개 기업이 참여해 257건의 1대1 상담을 통해 1100만불 계약 성과를 달성했다"며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 등을 통해 관리 지원될 예정이며, 수출전략회의를 통해 정부 및 유관기관 지원 연계해 실질적 수출 성과를 창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은 순방에 동행한 경제사절단에 참가한 100여개 기업과 만찬을 가지며 격려할 예정이다.

이 수석은 UAE 국빈방문의 경제 성과에 대해 "UAE와 전방위적으로 협력 강화하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300억불 투자 유치, 48건의 MOU 등 규모와 성과 면에서 역대 UAE 순방 최대의 성과를 창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중동붐 원년을 위한 첫걸음이자, 수출과 해외시장 진출로 복합위기를 돌파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수석은 아울러 "300억불 투자는 한국 기업에 대한 투자로서 산업은행과 체결한 국가 MOU 등을 통해 에너지, 원전,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