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온라인의 투사 ‘탐 게임(TUM GAME Co., Ltd.)’

(8) 온라인의 투사 ‘탐 게임(TUM GAME Co., Ltd.)’

วันที่นำเข้าข้อมูล 21 มิ.ย. 2021

วันที่ปรับปรุงข้อมูล 29 พ.ย. 2022

| 1,120 view

온라인 게임에 대해 얘기한다면, 대다수의 어른들은 지식을 풍부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게임을 개발하려면 많은 지식을 써야 합니다. 창의적인 생각은 물론 뛰어난 프로그래머도 필요합니다.

THAI_BIZ_8_(1)

‘탐 게임(TUM GAME Co., Ltd.)’은 태국인이 설립한 온라인 게임 개발 회사로, 태국 투자청(Board Of Investment, BOI)의 투자 지원을 받는 소프트웨어 사업체 중 하나입니다. ‘탐 게임’의 CEO인 씻티차이 텝파이툰(Sittichai Theppaitoon) 대표는 회사를 설립한 근본적인 목적이 온라인 게임의 플랫폼을 발전시켜 유저들이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게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게임산업이 음악이나 영화산업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 가능한 산업계의 다크호스라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게임산업은 불법복제 문제를 백 퍼센트 해결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복제를 하려면 회사의 컴퓨터 서버에 접속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게임 산업에서 불법복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회사 설립의 시초는 초등학생 시절에 시작되었습니다. CEO인 씻티차이 대표는 마리오, 콘트라, 그리고 파이널 판타지와 같은 게임을 즐겼습니다. 게임을 하고 나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씻티차이 대표는 어린 나이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았고, 자신과 잘 맞는 길을 빨리 찾게 된 것에 대해 스스로 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THAI_BIZ_8_(2)

현재 이 회사의 주요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 ‘아수라’는 태국인이 만든 태국의 첫 2D 게임입니다.

2. 가장 최신 게임인‘400’은 아유타야 왕국(1351~1767년에 존재한 태국의 왕국)이 버마에 함락된 제2차 전쟁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태국 신세대에게 태국인이 누군지, 어디서 왔는지를 알려주고 싶어 이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요즘 태국 청소년은 일본 게임을 하고, 일본 만화를 읽으면서 일본인의 역사는 아는데, 태국의 역사는 잘 모릅니다. 그래서 태국인의 게임 ‘400’에 이러한 내용을 담고자 했습니다.

 

“게임 ‘400’은 아유타야 왕국 말기를 배경으로 한 3D 격투게임입니다. 장군인‘쿤렁 쁠랏추’ 가 400명의 군사를 통솔하면서 칼, 활, 총, 마력 등의 스킬을 사용해 버마 군인과 맞서 싸우는 게임입니다.”

 

회사 설립 초반에는 직원이 고작 10명이었습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현재는 직원이 40명으로 늘어나 회사의 빠른 성장을 볼 수 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온라인 게임의 개발 과정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우선 팀원들은 서로 똑같이 이해하고, 같은 그림을 바라보기 위해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간혹 서로 똑같이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착수하고 나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해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서는 상상한 것을 온라인 게임으로 디자인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것의 기본은 반드시 상상력과 명확한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의 난관

온라인 게임의 난관은 바로 사회와 정부의 일부 부처가 게임이 부정적인 것이라 믿는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어려움은 다른 나라의 정부는 게임 산업에서 자국의 기업가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준을 갖고 있는 반면, 태국은 그런 시스템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태국인 개발자는 계속해서 다른 나라의 경쟁자와 경쟁해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 태국은 외국의 경쟁자들보다 아직 우위에 있습니다. 우리가 태국인이라서 태국인이 어느 것을 좋아하는지, 어느 것을 싫어하는지, 또한 어떤 방식으로 게임을 하는지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외국 게임보다 태국인의 플레이 방식에 더 적합하게 개선하고자 노력합니다.

 

THAI_BIZ_8_(3)  

태국 투자청(BOI)의 투자 받기

태국 투자청의 투자를 받기 위한 두 가지 중요 포인트는 첫째, 외국에서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 둘째, 법인으로 세금을 면제받는 것입니다. 회사는 면제받은 세금으로 추가적인 투자를 할 수 있고, 직원도 더 많이 채용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바라보며

머지않아 태국은 아세안 경제 공동체(ASEAN Economic Community, AEC)로 진입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게임 시장을 주변의 이웃 국가로 확장시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 ‘아수라’가 라오스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 수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존의 것을 더 개발해야만 합니다. 게임은 영화나 드라마 같아서 꾸준히 생각하고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합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조언

CEO인 씻티차이 대표는 비즈니스를 할 때 스스로 잘한다고 과대평가하지 말 것, 반드시 찬찬히 생각하고 작은 것부터 단계적으로 해나갈 것을 조언했습니다. 우리가 게임할 때, 낮은 레벨부터 매일 성장해서 마침내 그 게임을 정복하듯이 작은 것부터 한 걸음씩 꿈을 이뤄내기를 당부했습니다.

 

 

더 알아보기!

1. 태국어 요약 번역 게시글 확인하기

https://blog.naver.com/thaibiz_diary/222391042162

 

Images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