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의 기초과정으로서 복식부기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거래의 분석, 분개, 전기, 원장기입, 결산 및 마감, 재무제표의 작성 등으로 구성되는 회계순환과정과 이에 관련된 개념을 설명한다. 본 수업은 1학년 과정의 두 번째 학기에 진행되며, 특히 학습자중심의 플림러닝 학습법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수업은 강의실 수업 전(Pre-class), 강의실 수업(In-class), 그리고 강의실수업 후(After-class)으로 나뉘며 그 운영방법은 다음과 같다. Pre-class에서 학습자들은 먼저 교수자가 제공하는 핵심적인 내용의 강의영상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선행학습을 한다. In-class에서 교수자는 교과내용을 다시 가르치지 않고 선행학습을 통해 숙지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자-학습자 혹은 학습자-학습자 간의 상호작용하거나 심화된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한다. After-class에서는 교수자가 필요에 따라 학습자 간의 SNS 활동 등의 활동을 유도하며, 튜토리얼을 통한 복습과 피드백이 제공된다. 강의실 수업시간의 교수자는 지식전달자의 역할이 아닌 학습을 위한 조력자, 조언자 혹은 코치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확장을 위한 질의응답, 퀴즈, 심화연습문제 풀이, 토의 및 토론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 등 실제적 과제해결이 학습자간 소그룹 활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을 중점적으로 설계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Flipped Learning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Flipped Learning에 적용할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콘텐츠에 활용한 학습내용이 담겨있는 ppt를 제작하여야 하며, 학습자들이 집중력을 가지고 온라인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총 동영상은 30분 이내로 제작할 수 있는 양의 ppt로 제작하였다. Flipped Learning 수업 활동 프로세스 :본 연구에서 적용한 Flipped Learning은 다음과 같은 학습과정을 통해 진행하며, 먼저 전체적인 프로세스의 안내가 이루어진다.
특히, 온라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이클래스 동영상 강좌보기 안내와 그에 따른 오프라인 수업(또는 ZOOM을 통한 실시간 수업) 에서의 학습활동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함. 또한 오프라인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팀 토의 시 활용할 수 있는 워크시트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팀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Flipped Learning에 적용한 단원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 중 하나인 액션러닝 문제개발도도 가능하며, 문제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한 습득은 동영상 강의로 학습을 한 후 오프라인 수업시간에 팀별로 액션러닝 문제시나리오를 개발한다. 개발한 문제를 팀별 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 후 팀내, 팀간 공유 활동을 통해 학습 심화가 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