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주소 복사
라이브러리
상담심리학과

 

다문화에 대한 포용력과 공감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 교육목표 

 

우리대학 상담심리학과는 진로 및 직업상담, 교육 상담, 청소년 상담, 다문화 상담분야의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직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다문화 상담사 등의 상담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며, 문화적 소양과 인간적 자질을 갖춘 성숙한 상담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포용력과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포용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상담심리학과 직무중심 융합교육모델의 교육목적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포용력과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다문화, 글로벌 시대의 포용적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문화에 대한 포용력과 공감능력을 갖춘 글로벌 상담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상담현장에서 상담가로서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하나의 학문으로의 접근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 개발에 제한적일 수 있기 때문에 융합교육모델로의 접근을 통해 세계화 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상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우리대학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상담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창의적 시각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인재상

 

융합교육모델에 상담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실무 역량을 함양하여 다문화에 대한 포용력과 공감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상담심리학과 인재상 실현을 위한 역량으로‘다국어 상담 역량’,‘상담자 자기이해 역량’‘정보 탐색 분석 역량’,‘창의적 상담 역량’네 가지로 제시한다.


국제화, 정보화시대에 따라 한국도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접어들게 되었으며 다문화 내담자를 위한 상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외국어 능력을 함양하여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담자로서의 내담자를 만났을 때 가져야하는 상담자로서의 기본 윤리, 인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역량이다.

또한 상담자는 자신의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이를 위한 끊임없는 자기 관리를 위한 역량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수없이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그 정보의 중요성과 활용가치성 및 상담에의 적용 부분까지 이어질 수 있는 정보 탐색 및 분석, 그리고 활용 능력까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상담자는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되어 온 많은 이론들에 대해서도 학습이 되어야 하고 이를 활용하여 내담자에 대한 진정어린 공감과 의사소통을 통해 상담에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야 한다.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