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외대홈
  • 그룹웨어/메일
  • 통합정보시스템 접속하기
  • 모바일통합정보시스템 접속하기
  • 입찰공고
  • 오시는길
  • 사이트맵

등록

  • 관련규정:"학칙 제17조, 제18조"
  • 담당부서:등록금은 재무팀에 납입 (tel. 509-5382, 5383)
  • 등록의 구분
    • - 등록은 수강신청과 소정의 등록금 납입으로 구분한다.
    • - 수강신청은 매 학기 수강할 교과목의 신청을 의미하며, 등록은 소정의 등록금(납입금) 납부를 의미한다.(등록금전액 장학생도 총무팀에 등록하여야 함)
    • - 등록의 절차:학생은 매 학기 소정의 기일내에 등록을 하여야 하며, 등록은 등록금 납입,수강신청 순으로 한다. 미등록의 제재:매 학기 소정의 기일내에 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제적한다.

교과과정

수강신청

  • 관련규정:"학칙 제18조", "수강신청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 509-5182~3)
  • 절차
    • - 학생은 매학기 개강 전 지정된 수강신청 기간에 강의시간표를 확인한 후 소속 학부(과)장의 지도를 받아 수강신청 시스템에서 수강 교과목을 본인이 신청하여야 한다.
    • - 학부(과)사무실 또는 지정된 전산실또는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에서 수강신청 교과목을 본인이 입력하여야 한다.
  • 수강신청 학점
    • - 매학기 18학점을 기준으로 신청하되 최소 12학점(제4학년은 9학점)이상 신청하여야 하며, 최대 19학점(법학부 21학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 - 직전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최대 수강가능 학점에서 2학점을 제한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 - 직전 학기에 평점 평균이 4.0이상인 자 및 외부 사이버강좌(가상강좌)를 수강하는 자는 최대 수강 가능 학점보다 3학점을 추가하여 신청할 수 있다.
    • - 15학점(제4학년은 12학점) 미만 수강 신청자는 다음 학기 성적 장학생 대상에서 제외된다.
  • 유의 사항
    • - 수업시간이 중복되는 교과목은 수강 신청할 수 없으며 학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 - 수강신청 때 해당 교과목의 수강신청 번호와 분반번호가 일치하지 않으면 수업에 참석하여도 성적을 취득할 수 없다.
    • - 최종 출석부에 이름이 등재되지 않은 자는 반드시 학사관리팀에 수강신청 이상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 - 수강신청 없이 임의로 수강한 교과목 및 수강신청 허용 학점을 초과하여 수강신청 하였을 경우에는 일반선택, 전공선택, 교양, 전공필수의 순으로 학사관리팀에서 임의로 삭제한다.
    • - 수강신청 교과목이 기이수한 교과목과 동일과목인 경우에는 중복수강으로 인정되어 기취득 학점이 무효로 인정된다.
  • 수강의 취소
    • 이미 수강 신청한 교과목에 대하여, 해당 학기 수업일수 4분의 1이 경과하기 전에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수강을 취소할 수 있다. [통합정보시스템-학부학사-수강신청관리-수강신청확인]

출석

  • 관련규정:"학칙 제36조", "시험 및 학업성적 규정"
  • 담당부서:학사운영팀
  • 출석, 지각 등
    • - 수업 시작후 10분 이상의 지각 또는 교수의 승인 없이 강의 도중에 퇴실하는 것은 결석으로 한다.
    • - 조퇴는 강의도중 교수의 승인을 받아 퇴실하는 것을 말한다.
    • - 지각 또는 조퇴 3회는 1회의 결석으로 한다.
    • - 학생이 각종 행사에 학교 대표로 참석하는 경우와 상을 당한 경우 및 병무관계로 인한 결석은 소정의 기간을 공인결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출석 평가:매 학기 수강 교과목별로 수업시간의 4분의 3이상을 출석하여야 하며, 이에 미달하는 교과목의 성적은 0점(F)으로 처리된다.

재수강(재이수)

  • 관련규정:"수강신청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개요
    • - 기이수한 교과목의 성적 등급이 "C+"이하인 교과목은 기 취득성적을 취소하고 재수강할 수 있다. 재수강 후 취득할 수 있는 최대학점은 A학점이다.
  • 신청시기:매학기 수강신청 기간 중(별도의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음)

성적포기

  • 성적포기 제도는 2014년 3월부터 폐지

학사경고

  • 관련규정:"학칙 제44조", "시험 및 학업성적에 관한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대상자:매 학기 학업성적이 평점평균 1.50에 미달인 자.
  • 수강신청 제한: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다음 학기 수강신청 시 2학점을 제한한다. 단 학사경고자 전용 교과목(자기경영학습법/2학점) 수강신청 시 예외로 할 수 있다.

부·복수 전공

  • 관련규정:"학칙 제32조", "복수전공 이수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개요:복수전공은 우리 대학에 재학 중 2개 이상의 전공을 이수하여 졸업할 때 2개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이다.
  • 신청시기 및 절차:매학기 개강 전 지정된 기간에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신청
  • 신청대상 학부(과) : 모든 학부(과)에 개방하며 인원 제한은 하지 않는다.
  • 이수방법 및 인정 : 복수전공의 이수는 해당 전공 과목으로 최소 36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 기타
    • - 전공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는 복수전공의 이수가 인정되더라도 복수전공만의 학위를 수여하지 아니한다.
    • - 복수전공을 이수중인 자가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였을 경우의 기 취득학점은 부전공 또는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 - 이수 : 2학년부터 이수가능하다. 단, 영어권 복수학위제 외성트랙 선발자는 1학년 1학기부터 파이데이아창의인재학과의 부전공, 복수전공을 이수가능하다.
    • - 포기 : 복수전공 및 부전공을 포기하고자 하는 학기 성적확인 및 열람기간까지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취소하여야 한다.

타대학 학점교류 및 성적인정

  • 관련규정:"학칙 제46조", "학생교류 및 학점인정규정"
  • 담당부서:국제교류센터 (Tel 509-5322~6), 학사관리팀(Tel 509-5182~3)
  • 개요 : 국·내외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한 대학 또는 우리 대학에서 인정하는 대학에서 교과목을 이수하여 취득한 학점을 우리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로서, 국내대학 교류, 외국대학 교류, 외국인 교류, 유학, 연수(계절학기 포함)를 말한다.
  • 신청시기 : 국내 및 외국 대학 교류지원은 교류 희망학기 개시 3월 이전에 신청하여야 한다.
  • 신청자격
    • - 국내대학 교류
      • + 우리 대학에서 1학기 이상 재학한 자.
      • + 기 이수학기의 성적 평점평균이 2.7이상인 자(단, 계절학기는 제외)
      • + 학칙에 의한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 외국대학 교류
      • + 우리 대학에서 2학기 이상 재학한 자.
      • + 기 이수학기의 성적 평점평균이 2.7이상인 자.
      • + 유학국의 언어 또는 영어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자.
      • + 학칙에 의한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 국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 방학중 단기 연수 또는 타 대학 계절학기 이수 : 우리 대학 재학생으로 소정의 승인을 받은 자.
  • 신청 절차
    • - 국내 및 외국대학 교류를 희망하는 자는 국제교류센터에 비치된 서류를 작성하여 소속 학부(과)장 학장을 경유하여 국내대학과의 학점교류는 학사관리팀, 해외학점 교류는 국제교류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 - 외국대학 교류 희망자에 대하여는 국외 수학 능력의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 수학 기간
    • - 교류 또는 유학하는 학생의 수학기간은 학기 단위로 하며, 전 재학기간 동안 1년을 초과할 수 없다.
    • - 방학중의 단기 연수 또는 타 대학의 계절학기 수강은 해당 기간으로 한다.
  • 학점 인정
    • - 재학 중 국내·외 타 대학에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학기당 18학점(법학부 20학점)이내로 하며, 최대인정 범위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1/4 (35학점, 법학부 38학점) 이내로 한다. 단 복수학위 취득자는 1/2까지 인정한다. 하·동계 방학 중 연수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1회에 6학점 이내로 하며, 최대인정 범위 는 12학점 이내로 한다.
    • - 휴학기간 중 타 대학에서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는 복학직전 학기 또는 직전 학년도에 이수한 성적에 한하여 우리 대학에 복학한 후 6학점 범위내에서 인정 받을 수 있다.
  • 등록 : 국내·외 타 대학교류 또는 유학·연수를 받고자 할 경우에는 우리 대학의 등록절차에 따라 매 학기 소정의 등록을 하여야 한다. 다만, 타 대학 계절학기의 이수에 따른 등록금 납입은 계절학기 개설 대학으로 한다.
  • 기타 : 휴학기간 중 타 대학에서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 학점인정 신청은 할 수 있으나, 등록학기는 인정하지 않는다.

휴학

  • 관련규정:"학칙 제22조, 제23조, 제24조", "학적 변동에 관한 규정"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일반 휴학
    • - 대상자 : 가사 사정, 질병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당해 학기 수업일수 중 4분의 1 이상을 수학할 수 없는 자로서 입학 후 1학기 이상 수학한 자에 한하여 허용 한다.(단, 병역 및 질병에 의한 휴학 신청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 - 신청 시기:등록을 하지 않고 휴학을 할 경우에는 동·하계 방학기간 중에, 등록을 한경 우에는 휴학사유 발생일에 신청할 수 있으며, 당해 학기 수업일수 4분의 3선 경과 이후에는 휴학을 할 수 없다.
    • - 제출 서류:휴학 신청서(단, 질병 휴학자는 진단서 첨부)
    • - 휴학 기간:1회에 2학기
    • - 휴학 횟수:재학 중 4회 이내(휴학연장 1회 포함)
    • - 휴학 변경 : 일반휴학을 한 자가 입영을 할 경우에는 입영통지서 사본을 첨부하여 휴학연장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병역 휴학
    • - 대상자 : 입영통지서를 교부 받은 자.
    • - 신청 시기:입영일 이전까지.
    • - 제출 서류:휴학 신청서 및 입영 통지서 사본 1부.
    • - 휴학 기간:입영일로부터 제대일이 속한 학기의 말일까지.
    • - 휴학 횟수:재학 중 1회
    • - 입영 목적 일반 휴학 : 입영을 목적으로 일반휴학을 한 경우에는 입영 일자까지의 일반 휴학 기간을 병역휴학 기간으로 인정할 수 있다.
    • - 휴학 취소 : 병역 휴학 신청자가 귀향 조치를 받았을 경우에는 휴학 취소 신청서와 귀향근거서류 사본1부를 제출하여 병역 휴학을 취소하여야 한다.(단, 일반휴학 신청자는 휴학 취소를 할 수 없다.)
    • - 성적 인정 : 당해 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3이상을 출석하고 기말시험 이전에 입영하는자는 휴학 신청서 및 수강 교과목 담당교수로 부터 성적 인정을 받은 학업성적 인정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복학

  • 관련규정:"학칙 제25조", "학적 변동에 관한 규정"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일반 휴학자의 복학
    • - 대상자 : 일반 휴학자로서 휴학기간(2학기)이 만료된 자.
    • - 신청 시기:복학 예정 학기 등록 기간 중 온라인 신청
    • - 등록금 납부
      • + 등록금을 납부하고 당해 학기 수업일수 4분의 1선 이내에 일반 휴학한 자와 당해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3선 이내에 병역 휴학한 자가 복학한 경우에는 휴학 당시 납입한 등록 금을 인정한다.
      • + 납입금을 납부하고 당해 학기 수업일수 4분의 1선 이후에 휴학을 한 자가 복학 하는경우에는 복학 학기의 4분의 1선 이전은 전액인정, 3분의 1선 이전은 3분의 2인정, 2분의 1선 이전은 2분의 1인정, 2분의 1이후는 납입금 전액 납부하여야 한다.
    • - 기타 : 휴학기간이 만료되어 복학을 하여야 하나 가사 및 기타 사정에 의하여 다시 휴학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필히 휴학신청서에, 복학신청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 병역 휴학자의 복학
    • - 대상자 : 병역 휴학자로서 휴학기간이 만료된 자.
    • - 신청 시기:복학 학기 등록 기간 중 온라인 신청
    • - 등록금 납부
      • + 등록금을 납부하고 당해 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3선 이내에 병역 휴학을 한 자가 복학하는 경우에는, 휴학 당시 등록한 납입금으로 복학 학기의 납입금으로 인정한다.
      • + 등록금을 납부하고 당해 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3선 이후에 병역 휴학을 한 자가 복학 하는 경우에는 복학 학기의 등록금 전액을 납부하여야 한다.
    • - 기타
      • + 병역 휴학자의 전역 일자가 당해 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1선 이내인 경우에 복학을 허가할 수 있다.
      • + 다만, 전역 일자가 수업일수의 4분의 1선이후라도 휴가기간 중의 수업 등으로서 당해 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3이상 수업이 가능한 경우, 별도의 심사를 거쳐 복학을 허용할 수 있다.

조기졸업

  • 관련규정:"학칙 제42조, 제49조, 제50조", "조기졸업 운영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조기졸업 자격
    • - 6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졸업시험(전공 또는 논문, 졸업자격 영어능력시험)에 합격한 자.
    • - 교양, 전공기초(학부기초), 전공의 각영역별 학점을 취득하고 전체 졸업 학점을 충족한 자.
    • - 총 평점평균이 다음과 같은 자
      • 2007학년도 이후 입학자 : 총 평점평균 4.3 이상
      • 2006학년도 입학자 : 총 평점평균 4.2 이상
      • 2005학년도 이전 입학자 : 총 평점평균 4.0 이상
  • 신청방법:지정된 기간에 온라인 신청
  • 신청자격:총 평점평균이 아래와 같은 자는 조기졸업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 2007학년도 이후 입학자 : 총 평점평균 4.3 이상
      • 2006학년도 입학자 : 총 평점평균 4.2 이상
      • 2005학년도 이전 입학자 : 총 평점평균 4.0 이상
    • - 조기졸업 신청서를 제출한자 중 조기졸업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자는 조기졸업을 할 수 없으며, 다음 학기의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 - 조기졸업 가능 여부는 2월 초순과 8월 초순 학과사무실에서 확인한다.

졸업시험

  • 관련규정:"학칙 제47조, 제48조", "졸업시험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대상자
    • - 6학기 이상 이수한 자로써 98학점 이상 취득한 자.
    • - 조기졸업 대상자는 4학기 또는 5학기 이상 이수한 자로서 105학점(법학과는 114학점)이상 취득한 자.
    • - 복수전공, 연게전공, 국제통상지역전문가 양성과정, 외국어전문가 양성과정 이수자의 졸업시험은 이수과정(과정)의 평가방법에 따른다.
  • 종류 : 1)영어능력시험 2)전공종합시험 논문제출 또는 실험실습보고,실기발표
  • 평가 방법 : 졸업시험의 평가방법은 따로 정한다.

전부(과)

  • 관련규정:"학칙 제19조, 제20조, 제21조", "전부(과)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개요:전부(과)란 우리 대학 내에서의 소속학부(과) 변경을 말한다.
  • 신청 시기:제2학년 매 학기 및 제3학년 개시 전에 실시하며, 재학기간 중 1회에 한한다
  • 신청 자격:수료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서, 취득성적 평점평균이 2.5이상인 자로 한다.
  • 신청 대상 학부(과) : 전 학부(과)
  • 전부(과)의 제한 : 특기자, 편입학한 자
  • 허용 인원 : 전입 허용인원은 학부(과)별 입학정원의 30% 범위 이내, 전출 허용인원은 학부(과)별 입학정원의 20% 이내에서 허용한다.
  • 이수 방법 : 전부(과)한 자는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 이수 인정
    • - 기 취득한 교양필수 및 영역교양선택 학점은 전입학부(과)의 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 - 기 이수과목 중 전입학부(과)의 학부교양(전공기초) 과목 및 전공 교과목과 유사한 교과목은 전입학부(과)장의 신청에 따라 전입학부(과)의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사회봉사

  • 관련규정:"사회봉사센터 규정"
  • 담당부서:사회봉사센터 (Tel 509-5112)
  • 학점제
    • - 사회봉사교과목은 2000년부터는 교양선택으로 전교생이 학년,학과 구분없이 수강할 수 있다. 기본교육 1시간, 실습 48시간, 기말평가회 1시간, 총 50시간 이상을 마칠 때 2학점을 부여한다.(단, 중간/기말고사 기간 제외)
    • - 년 4학기제로 운영:봄(사회봉사1), 여름(사회봉사2), 가을(사회봉사3), 겨울(사회봉사4)-4차례 개설
  • 성적평가
    • - 사회봉사 성적평가는 A+, A, F로 처리
    • - 성적평가시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 F로 처리
      • + 기본(단체)교육:학기 첫째 주 교육 1시간 결석한 경우
      • + 실습출석 : 실습 48시간 중 6시간 이상 결석한 경우
      • + 실습태도 : 실습기관 단체대표가 실습평가 A, B, C, F중 F로 처리한 경우
      • + 실습보고서 : '실습보고서'(에세이 형식으로 A4지 2매분량)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 + 기밀평가회 : 담당교수가 주재하는 기밀평가회에 결석한 경우
  • 교과운영
    • - 사회봉사 교과과정은 사회봉사센타운영의 책임을 맡음
    • - 교과과정은 교과과정 위원회가 최종 의결함
    • - 사회봉사 지도교수는 각 기관단체 수강생의 교과과정 책임을 맡음
  • 기관단체 선정기준
    • - 각 학과 요청에 적합한 비영리, 공익, 비정치성 기관단체
    • - 자급자족으로 운영되는 능력이 있는 기관단체 배재
    • - 아르바이트 성격의 업무 요청은 제외
    • - 구체적인 하는 일, 장소, 시간 계획이 뚜렷한 기관단체
  • 지도교수 선정기준
    • - 학과 프로그램 담당을 지원한 교수
    • - 프로그램이 전공 분야에 가까운 교수
    • - 기타 사회봉사 활동에 관심을 갖고 지원한 교수
  • 지도교수 : 사회봉사 지도교수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담당
    • - 사회봉사 교과목을 1학점을 담당, 성적을 평가함.
    • - 기관단체 교육에 참석해서 교육진행을 맡음
    • - 실습현장에 1회 이상 직접 방문해서 현장진행을 살핌
    • - 실습현장에 발생되는 각종 문제를 기관대표와 협의
    • - 기말평가회를 주재하며 학생들의 평가를 종합정리해서 건의함
  • '자유선택 프로그램'
    • '자유선택' 프로그램을 마지막으로 마련, 개인 혹은 동아리 및 학생회가 사회봉사 하는 일, 장소, 시간계획 등을 사회봉사단에 제출, 승인후 학점 인정
  • 장학 및 특전
    • - 사회봉사증서 : 사회봉사 수강생에게 사회봉사 증서를 발급, 취업에 도움 제공
    • - 사회봉사장학생 : 기관대표와 지도교수가 모범학생을 추천, 장학금을 지급우선

제적 및 자퇴

  • 관련규정:"학칙 제27조", "학적변동에 관한 규정 제12조"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대상자
    • - 휴학기간 경과 후 다음 등록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
    • - 매 학기 소정의 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되지 아니한 자.
    • - 타교에 입학한 자.
    • - 학칙 제61조에 의하여 퇴학된 자.
  • 종류
    • - 미등록 제적 : 등록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은 자.
    • - 미복학 제적 : 복학기간 내에 복학하지 않은 자.
    • - 미수강 제적 : 수강신청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자.
  • 기타 :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학부(과)장의 승인을 득한 후 자퇴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재입학

  • 관련규정:"학칙 제4조, 제8조, 제11조, 제12조", "재입학에 관한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대상자: 학칙에 의하여 제적 또는 자퇴한 자
  • 신청 절차 : 매년 1월, 7월에 홈페이지 공지 확인 후 온라인 신청
  • 기타:재입학은 원적 학부(과)로 하며, 편제변경이 있을 경우 학칙에 따라 유사학과로 재입학한다. 모집단위별 여석에 따라 선발하며 지원자가 많을 경우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기존의 평점, 이수학점, 휴학횟수 등은 누적된다.

교직과정

  •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 (2010학년도 이전 편입학자 포함)까지 적용 기준
    • 가. 교직과정 이수자는 전공과목 42학점(기본이수 5과목 14학점 이상포함)이상과 교직과목 20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하며,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 성적이 각각 평균 80점 이상이어야 한다(단, 전공과목을 57학점 이상 이수해야 졸업 가능함.)
    • 나. 교직과목 10과목(20학점)
      • 1) 교직이론 14학점 (7과목)
        •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사회,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011학년도부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2학점) 과목이 교육과정(2학점), 교육평가(2학점)로 분리 개설되었기에 이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자는 변경된 2과목중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2) 교육실습 2학점(1과목)
      • 3) 교과교육 4학점 이상(2과목) : 00교과교육론, 00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 상기 2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자는 2011학년도부터 교직 교과과정 변경에 의하여 2009학년도 입학자와 동일한 이수과목(학점)으로 이수해야함 --> 00교과교육론(3학점) 00교과교재연구법(3학점)
      • 4) 산업체현장실습은 디지털미디어학부만 해당함.
        • - 디지털미디어학부(전기ㆍ전자ㆍ통신 표시과목)교직과정 이수자는 3학년 방학 중 4주간 산업체 현장교육실습을 별도로 이수하여야 한다.
        • - 디지털미디어학부는 교직과목 22학점 취득(현장실습 2학점 포함)
    • 다. 중등학교정교사(2급)자격증 소지자로서 편입학한 자는 교직이수신청서를 교직담당부서(교무지원부)에 제출하고, 교직과목 (교과교육론,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4학점과 전공과목 42학점(기본이수 5과목 14학점 이상포함)을 이수하면 해당 전공과목의 자격증을 부여한다.
  • 2009학년도 입학자 부터(2011학년도 이후 편입학자 포함) 적용 기준
    • 가.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교직과목 22학점과 전공과목 50학점 이상 취득하고 졸업 성적이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75점이상인 경우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단, 졸업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 나. 교직과목 22학점 취득
      • - 교직이론 14학점, 교직소양 4학점(2과목 이상), 교육실습 4학점
      • - 교직이론 과목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평가, 생활지도 및 상담
      • - 교직소양 과목 : 교직실무, 특수교육학개론, 인성교육(PASS)
      • - 교육실습 :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산업체현장실습
        • 교육봉사활동(2학점)은 교육봉사 60시간 이수한 후, 수강신청을 하고 증빙서류(교직홈페이지 서식모음에서 다운)를 해당 학부(과)에 제출함 --> Pass 인정
        • 산업체현장실습은 디지털미디어학부만 해당함.
    • 다. 전공과목 : 50학점 이상 취득
      • 1) 교직전공 8학점(3과목이상) : 교과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과논리 및 논술
      • 2) 전공과목 42학점 이상 (기본이수과목 7과목 이상, 21학점 이상 포함)
    • 라. 디지털미디어학부(전기ㆍ전자ㆍ통신 표시과목)교직과정 이수자는 3학년 방학 중 4주간 산업체 현장실습을 이수하여야 한다.
      • - 교직과목 24학점 취득(산업체 현장실습 2학점 포함)
    • 마. 디지털미디어학부(전기·전자·통신 표시과목)교직과정 이수자는 3학년 방학 중 4주간 산업체 현장실습을 이수하여아 한다.
      • - 교직과목 24학점 취득(산업체 현장실습 2학점 포함)
    • 바. 중등학교정교사(2급)자격증 소지자로서 편입학한 자는 교직이수신청서를 학부(과)에 제출하고, 전공과목 50학점(기본이수 7과목 21학점 이상, 교과교육영역 8학점 이상 포함)을 이수하면 해당 전공과목의 자격증을 부여한다.
      • - 이미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소지한 자가 대학에서 신·편입학하여 타 교사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직과목을 면제할 수 있다.(단, 교과교육영역인 교직전공 3과목(8학점이상), 교육봉사활동, 인성교육은 반드시 이수해야함.)
  • 교직이수예정자 선발
    • 가. 2010학년도 입학자 선발 기준
      • - 교직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다음 조건을 충족하고, 2학년 2학기말(11월말에 교직과정홈페이지에 공지 예정)에 교직과정이수신청서, 성적증명서를 학부(과)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 1)우리대학 2학년에 재학중인 자
        • 2)신청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2.5이상
        • 3)교직이론과목 2과목(4학점)이상을 이수할 경우 기점
        • 4)인성·적성검사 실시(종합인력개발원 학생상담실 주관)
          - 2학년을 대상으로 소정의 기간내에 실시
    • 나. 2011학년도 입학자부터 선발 기준
      • - 교직과정을 이수학좌 하는 학생은 다음 조건을 충족하고 1학년 2학기말(11월말에 교직과정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에 교직과정이수신청서, 성적증명서를 학부(과)사무실에 제출한다.
        • 1)1학년에 수료학점 33학점 이상 이수
        • 2)신청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2.5이상
        • 3)인성·적성검사 실시(종합인력개발원 학생상담실 주관)
          - 1학년을 대상으로 소정의 기간 내에 실시
    • 다. 선발방법 : 성적(70%), 면접(20%), 인성, 적성(10%) 등을 적용하여 선발 함. 단, 해당학과 최초 신입생을 우선으로 선발한다.
    • 라.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직과정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교직전용 홈페이지 : http://kyojik.pufs.ac.kr

시험 및 학업 성적평가

  • 관련규정 : "학칙 제9장", "시험 및 학업성적 규정"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Tel : 509-5182~3)
  • 시험의 종류
    • - 정기시험 :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을 말한다.
    • - 임시시험 : 교과목 담당교수가 수시로 행하는 시험을 말한다.
    • - 추가시험 : 병역,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정기시험에 결시한 자가 사유 발생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구비하여 실시하는 시험을 말한다.
    • - 특별시험 : 해당교과목의 학력 인정을 위하여 특별히 치르는 시험을 말한다.(재학중 12학점 이내)
  • 성적평가
    • - 성적평가는 출석, 과제물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 - 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1학년과 고학년을 각각 분리하여 상대평가한다. 단, 다음과 같은 교과목 또는 학년은 절대평가할 수 있다.
      • 1. 수강생이 10명 미만인 교과목
      • 2. 수강생이 10명 이상이지만, 학년(1학년/2,3,4학년) 별로 분리시 10명 미만이 되는 학년
      • 3. 실기 및 실험 교과목
      • 4. 특별한 사유를 인정받은 교과목
    • - 절대평가는 A등급 이상이 50%를 초과할 수 없다.
    • - 상대평가에 따른 등급별 비율 및 점수는 다음과 같이 적용한다.
      • A+ ~ A0 : 30% 이하
      • A+ ~ B0 : 70% 이하
      • C+ ~ D0 : 35% 이하
      •       ~ F0 : 10% 이하
    • - 매 학기 수강 교과목별로 수업시간의 4분의 3이상 출석하지 않은 자는 해당 교과목을 F로 평가한다.
  • 성적의 정정
    • - 성적 정정기간(기말고사 종료 3일 이후 2일간)중 학업성적 열람 후 이의가 있는 학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에게 신고하여 성적을 정정하여야 한다.
    • - 학업성적 정정기간 이후에는 성적을 정정할 수 없다.
  • 시험 일정
    • - 중간 시험 : 제1학기(4월 중), 제2학기(10월 중)
    • - 기말 시험 : 제1학기(6월 중), 제2학기(12월 중)
  • 평점평균
    • - 학업 성적 평점 평균은 다음과 같이 산출한다.
    • - 평점평균=(교과목별 학점수 x 취득과목별 평점)의 합계 ÷ 수강신청 총학점 수 소숫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두자리까지 계산한다.
  • 휴학자의 성적
    • - 매 학기 수업일수의 4분의 3이상 수강한 자가 군 입영,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시험 에 응시하지 못할 경우에 본인의 원에 의하여, 이미 응시한 시험 성적이나 출석·과제물 등에 대한 담당 교과목 교수의 평가로 학업 성적을 인정할 수 있다.
    • - 성적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는 학업 성적 인정 신청서를 학사관리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 성적확인 : 성적확인은 지정된 기간에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한다.

계절학기

  • 관련규정:"학칙 제5조", "계절학기 운영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
  • 개요:계절학기는 정규학기 이외의 학기로서 조기졸업, 부전공, 복수전공 등의 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방학중에 학점 취득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 수강대상 및 신청 학점:재학생 및 다음 학기 복학을 전제로 하는 휴학생 중 수강을 희망하는 자를 대상으로 신청학점은 6학점 이내(타대 계절학기 교류 및 OCU 계절학기 신청 학점 포함) 로 하며 졸업 시까지 최대 24학점까지 인정한다.
  • 수강료:학점당 40,000원(OCU 계절학기는 과목당 120,000원)
  • 기타 : 타대학(교류협정대학) 의 계절학기 수강을 희망하는 자는 수강희망자 접수기간에 학사관리팀 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수강할 수 있다.

증명발급

  • 관련규정:"증명서 발급 규정"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증명서 종류 및 발급대상
    성적평가방법
    구분 증명서 종류 국문 영문 발급 대상
    학부/
    대학원
    공통
    재학증명서 O O 현재 재학 중인 자
    성적증명서 O O 1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한 자
    ※ 석차 포함한 성적증명서는 학사관리팀에서만 발부 가능
    수료증명서 O O 각 학년 수료자(학부), 석사 또는 박사 수료자(대학원)
    휴학증명서 O O 현재 휴학 중인 자
    재적증명서 O O 자퇴 또는 제적된 자에 한하여 발부 가능. 재적 기간 증명에 필요한 증명서
    학적부 O X 학적사항이 기재된 증명서
    ※ 학사관리팀에서만 발부 가능
    교육비납입증명서 O X 1학기 이상 교육비를 납입한 사실이 있는 자
    장학금수혜확인서 O X 장학금을 지급 받은 사실이 있는 자
    ※ 학사관리팀에서만 발부 가능
    학기별성적증명서 O O 1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하고 해당 학기 성적만을 발부 받길 원하는 경우
    수강신청확인서 O O 수강신청을 한 사실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교직이수증명서 O X 학부 또는 대학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한 자
    교원자격취득증명서 O X 교원자격증을 취득한 자
    교원자격취득예정증명서 O X 교원자격증 취득 예정인 자
    학부 졸업증명서 O O 학사과정을 졸업한 자
    졸업예정증명서 O O 학사과정 8학기 재학 중인 자(단, 유보 신청을 한 경우 제외)
    대학원 수료예정증명서 O O 석사 · 박사과정 수료 예정자
    학위수여증명서 O O 석사 · 박사과정 학위 취득(졸업)한 자
    학위수여예정증명서 O O 석사 · 박사과정의 학위 취득 예정자
    교직원 재직증명서 O O

    본교에 재직 중인 교직원(시간강사 제외)

    시간강사경력증명서 O O 시간강사 경력 사실이 확인되는 자
    경력증명서 O O 본교에 재직하였다가 퇴사한 사실이 있는 교직원
  • 수수료:국문 증명서 1통 300원, 영문 증명서 1통 1,000원
    ※ 교육비납입증명서, 재직증명서, 시간강사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는 수수료 없음
  • 발급방법
    1. 방문발급
    1) 무인발급기 이용 : 본관(F동) 1층 데스크 옆 무인발급기(2대)
    ※ 이용시간 : 09:00 ~ 18:00(평일)
    2) 학사관리팀 데스크 이용 : 본관(F동) 1층 학사 안내 데스크
    ※ 이용시간 : 09:00 ~ 17:00(학기중), 10:00 ~ 17:00(방학중) 위임장 다운로드
    ※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여권 등) 제출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위임장과 위임인의 신분증 사본 제출
    ※ 영문증명서 발급 시 통합정보시스템 - 개인정보변경에서 영문명 등록 및 변경 가능



    2. 인터넷증명발급
    1) 본교 홈페이지 중앙 노란 띠 부분에 있는 “인터넷증명발급” 클릭(http://pufs.certpia.com)
    2) 인터넷증명발급 포털 회원가입 또는 ID(학번 또는 직번) 및 통합정보시스템 비밀번호 입력 후 발급 가능
    ※ 회원가입 후 이용 시 본인 공인인증서를 소지한 경우에만 발급 가능함

    3. 팩스민원발급
    - 전국 행정기관(시, 군, 구, 읍, 면사무소, 동주민센터)의 “어디서나 민원” 창구에서 신청
    ※ 이용시간 : 09:00 ~ 18:00(평일)

    4. 우편발급
    1) 전화 신청 : 051-509-5182~3
    2) 메일 신청 : 5182@bufs.ac.kr
    3) 메일로 신청 시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 사본을 첨부하여야 하며, 학사관리팀에서 확인 후 우편 양식 발송하면 양식에 맞추어 내용 기입 후 학사관리팀 메일로 회신하는 내용에 따라 증명서 수수료 와 우편요금을 합산한 수수료를 부과하며 본인 입금 확인 후 절차에 따라 진행.
  • 국내 및 EMS(해외) 우편 요금 안내
  • 성적평가방법
    구분 국내우편요금(2017. 11. 1 시행)
    1~3매 4~5매 6매 이상
    보통 2,100원 2,200원 2,500원
    익일특급 2,500원 2,700원 3,000원

    성적평가방법
    중량(kg) EMS(해외)우편요금(2017. 7. 1 시행)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중국 일본
    0.3 24,000 26,500 20,500 30,500 20,000 20,000
    0.5 26,000 28,500 22,500 32,500 22,000 22,000
    0.75 29,500 30,500 25,500 34,500 23,500 23,000
    1 33,000 32,500 28,500 36,500 25,000 24,000
  • 영문발급:졸업, 졸업예정, 수료, 재적, 재학, 휴학, 성적증명서 등은 영문으로 발급 가능.
  • FAX민원 및 인터넷 발급:가까운 동사무소나 읍·면사무소에서 Fax 민원으로 증명신청(졸업증명서, 휴학증명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을 할 수 있으며, 또는 인터넷증명발급사이트(http://pufs.certpia.com)에서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음.

학적부기재사항변경

  • 담당부서:학사관리팀 (Tel 509-5182~3)
  • 대상자 : 주소,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등이 변경된 자.
  • 신청 시기:변경 사유 발생일 이후 즉시
  • 신청 절차
    • - 주소와 전화번호의 변경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학교홈페이지/학사정보/학생신상등록란'에서 직접 주소를 바꾼다.(별도의 양식을 제출하지 않음)
    • - 단,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변경자는 주민등록초본 1부를 첨부하여 학사관리팀에 소정의 양식을 제출한다.
  • 기타:주소변경을 하지 않을 경우 성적 증명서, 휴·복학 안내문, 등록금 납입 고지서 등의 우편물을 수령할 수 없게 되므로 필히 변경 신청을 하여야 한다.

ocu컨소시엄수강안내

  • OCU(www.ocu.or.kr)
    • 열린사이버대학교(OCU)는 14개 주요대학과 2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설립한 사이버대학으로 매학기 200여개의 다양하고 질 높은 교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매학기 당 6학점이내에서 수강 할 수 있으며, 학사 및 수업에 관련된 출석, 강의, 토 론, 질문, 과제물 제출, 평가 등 모든 과정이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수강신청기간 및 방법
    • - 수강신청기간 : 학기별 공지사항 참조
    • - 수강신청방법
      • (1) 수강신청 : 부산외국어대학교 홈페이지「수강신청」메뉴 이용
      • (2) 수강제한인원 : 과목당 100명 (분반 개설된 교과목은 분반별 50명)
  • 성적평가방법
    • - 실시방법
      • + Web 기반 재택시험(수업과 병행하여 실시) OCU 컨소시엄 홈페이지 상의 ‘시험’ 메뉴를 이용한 On-Line 재택시험 실시 또는 담당교수 재량에 따른 과제물 제출로 대체할 수 있음
    • - 실시기간
      • + 퀴즈, 토론참여, 중간고사(학기 7-8주차), 기말고사(학기14-15주차), 리포트 등을 종합하여 성적을 부여함(수강과목 강의계획서 참조) 상대평가 기준
      • 성적평가방법
        성적(백분율) 90~100 80~89 80점 미만 비고
        구간별 비율(수강인원 기준) 30%(+-5) 40%(+-5) 30% -
  • 학점인정
    • - 학점인정 기준
      • (1) 수강한 교과목은 정규학기 평균평점에 합산하여 처리 한다.
      • (2) OCU교과목은 우리대학 교육과정 이수구분을 OCU교과목으로 인정한다.
    • - 수강신청 가능학점
      • (1) 매 학기당 2과목(6학점) 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다.
      • (2) 직전학기 학사경고자의 경우 18학점, 2005학번부터 17학점 이내에서 신청 가능함
  • 시스템사용료
    • - OCU 시스템 사용료 : 과목당 24,000원
      • (1) 최대 수강신청 학점이내에 신청할 경우
      • + 1과목(3학점)신청 : 시스템 사용료 24,000원 납부
      • + 2과목(6학점)신청 : 시스템 사용료 48,000원 납부
    • - 최대 수강신청 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할 경우
      • + 1과목(3학점)신청 : 초과수강료 120,000원 납부
      • + 2과목(6학점)신청 : 초과수강료 120,000원 + 시스템사용료 24,000원 = 144,000원
      • ※ 최대 수강신청 학점을 초과할 경우는 3학점을 초과할 수 없음.
  • 납부기간 : 학기별 공지사항 참조
  • 납부방법 : 전자지불시스템
    • (OCU 홈페이지(www.ocu.or.kr)에 반드시 납부자 본인계정(ID/PW)으로 로그인 → 로그인 첫 화면의 좌측『시스템사용료 납부』메뉴 →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 납부 →『시스템사용료 납부확인』메뉴에서 납부내역 확인)
  • 유의사항 : 시스템사용료 납부 이후에 출석 인정 및 수강 가능.
  • 기타사항
    • - ID 발급 : 우리대학교 수강신청 기간에 OCU 교과목을 수강신청하면, 학번과 우리대학의 영문이니셜을 조합하여 OCU ID가 일괄 발급된다. (OCU개강일부터 로그인 가능)
    • - ID : PUFS + 학번
    • -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뒷(7)자리를 사용함
    • ※ 기타 자세한 사항은 OCU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학사운영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OCU홈페이지 : www.ocu.or.kr 전화 02)740-4147

연계전공

  • 관련규정 : "학칙 제 32조의 2", "연계전공 이수규정"
  • 인터넷 신청 학사관리팀 홈페이지 (Tel 509-5182~3)
  • 개요: 2개 이상의 학부(과) 또는 전공을 연계하여 학부(과)에 이미 편성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조합하여 새로 개설되는 전공
  • 신청 자격 및 시기 : 2개학기 이상 이수한 자로서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 내에 소정의 기간에 우리대학 홈페이지(학사관리팀)에서 신청한다.
  • 신청대상 학부(과):모든 학부(과)에 개방하며 인원제한은 하지 않는다.
  • 이수방법 및 인정:연계전공의 이수는 해당전공과목으로 최소36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연계전공교과목 중 기 이수한 과목은 연계전공 이수 과목으로 인정 할 수 있다.
  • 기타
    • - 연계전공의 이수를 포기하고 부전공의 이수신청을 할 경우 이수 교과목을 심사하여 부전공 이수를 인정할 수 있다.
    • - 연계전공을 이수 중인 자가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 기 취득학점은 일반선택학 점으로 인정한다.
    • - 교양교직학부 홈페이지 : http://cms.pufs.ac.kr/ccis

학·석사 연계과정

  • 관련규정 : 학석사 연계과정 운영규정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대학원)
  • 연계과정이란?
    대학교 재학생 중 소정의 자격을 갖춘 자를 선발하여 학사학위 취득 후 별도 의 전형없이 석사학위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는 학위간 연계과정을 말한다.
  • 모집학과:일반대학원 석사학위 과정에 설치된 전학과
  • 지원자격
    • - 3학년 1학기까지 총 90학점 이상 취득한 자 또는 3학년 2학기까지 총 108학점 이상 취득한 자(계절학기 포함)
    • -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자
    • - 대학원 지원학과는 학사학위 과정의 전공(복수전공)과 동일유사한 전공(학과)
    • - 편입생 및 교환학생은 지원 불가함
  • 수업연한(5년)
    • - 학사학위과정 : 3.5년
    • - 석사학위과정 : 1.5년
  • 전형방법:서류전형 및 면접(구술)
  • 신청시기:매년 1월 및 7월
  • 지원서류:
    • - 연계과정 지원서
    • - 전임교수 추천서
    • - 성적증명서
  • 연계과정 선발자 이수학점 등
    • - 학사학위과정 6학기와 7학기차에 최대 수강신청 학점 외 3학점 범위 내에서 학점을 초과 취득할 수 있음.
    • - 연계과정에 선발된 자는 학사학위 과정에서 대학원 전공과목 중 6학점을 이 수 하여야 함.[학사학위과정의 졸업이수 학점에는 포함안됨]
    • - 연계과정에 선발된 자가 학사학위 과정을 휴학할 수 없음. 단, 병역 및 1개월 이상 입원을 요하는 병가로 인한 휴학은 제외함.
    • - 대학원 입학금 및 대학원 지원학과와 동일유사한 학사학위 과정의 전공(복수전공)의 졸업시험(또는 졸업논문) 과 졸업자격영어능력시험 면제
  • 최소 졸업이수학점
    • 1. 학사학위과정 : 130학점
    • 2. 석사학위과정 : 26학점(논문연구 2학점 포함)
46234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485번길 65 대표전화 : 051.509.5000 FAX : 051.509.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