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닫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신가요?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어학부 학과소개


부산외국어대학교 중심 학과인 영어학부는 국제무대에서도 당당히 활동할 수 있는 언어 및 문화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영미권 문화 및 언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영어전공과 글로벌 시대의 소통전문가를 양성하는 영어통번역전공 등 두개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해외를 비롯해 국내 취업및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하게 사회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지구촌의 글로벌화로 문화간 화자(intercultural competence), 그리고 직무역량을 겸비한 소통 중재자(communication moderator)로서의 영어전문가 역할이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영어학부는 이러한 시대의 수요를 반영하여 국제무대 전반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문학적 교양을 겸비한 문화간 화자 양성과 비즈니스 연계 직무 역량을 겸비한 언어 전문가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둔다. 영어라는 매체를 통해 국제 협력에 기여하고자 하는 미래의 지도자를 위해 차별화된 언어문화 및 통번역 교육과정, 그리고 컨벤션 및 다양한 비즈니스 연계수업을 통해 본교의 글로컬 교육정책을 실질적으로 선도하는 중심학부의 역할을 다하는 것을 실천목표로 한다.

1
영어학부 교육과정
 

영어학부는 2021학년도부터 두 개의 전공인 영어전공과 영어통번역 전공을 운영합니다. 영어전공은 문화를 기반으로 한 영어의 언어적인 면은 물론 실용적인 측면까지 다루는 전공입니다. 언어, 문화 관련과목 및 교육 까지 다양한 전공 관점에서 영어를 습득하고 진로를 위한 실용적 지식도 함께 습득할 수 있는전공입니다. 영어 통번역 전공은 영미권 문화 지식을 바탕으로 통역과 번역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영어의 실용적인 측면을 접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특히 습득한 이론을 기반으로 통역과 번역을 단계적으로 실습함으로써 실무적 관점에서 영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2
영어학부 특·장점
 

세계 무역의 중심으로 진출

전 세계 문화 및 무역 비즈니스 언어가 영어를 중심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국제적인 위상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영어는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쌓을 수 있는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언어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온라인으로 이전보다 더 세계가 가까워진 지금 문화적, 사회적, 학문적 접근을 통해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을 키워주는데 크게 작용 할 것입니다. 영미권 국가의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하고자 하는 여러분의 꿈과 미래를 여기 영어학부에서 펼쳐보세요! 

3
영어학부 해외교류 프로그램
 

1. 2+2 해외복수학위 취득제도

우리 대학과 외국 대학 간의 복수학위 협정에 따라 우리 대학에서 2년, 외국 교류대학에서 원칙상 2년을 수학한 후 졸업에 필요한 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양 대학에서 동시에 학위를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미국, 호주, 영국, 중국, 베트남, 일본 등에 소재한 협정대학에 파견되며, 외국 대학에서의 성적이 3.0/4.5 이상을 유지할 경우 최대 3.754USD까지 장학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3+1,7+1 해외장단기 수학제

외국의 협정체결대학에서 휴학 없이, 1년 도는 1학기 동안 수학하여 취득한 학점을 우리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외국 교류대학과 동수의 학생 교환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우리 대학 등록금만 내고, 동수의 학생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두 대학 모두 등록금을 내야하는데 학기다 최대700USD가 지원됩니다.


3. SAP 해외영어학기제

미국, 캐나다, 호주, 몰타, 말레이시아 등 해외 자매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수학하여 영어 습득과 현지 체험으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해외영어학기제는 12~16주 과정으로 운영되며 학과와 영어 실력에 상관없이 학습에 대한 동기와 목표의식이 분명한 학생은 모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파견학생들은 3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본인이 선택하는 경우 최대 18학점까지 우리 대학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장‧단기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

글로벌마케터체험단

과제 기반형 해외문화체험 실시를 위한 사업으로써 교실에서 학습하여 증진한 글로컬 역량을 바탕으로 실제 해외 바이어를 만나 우리나라 상품의 홍보 및 판매 등을 경험하여 글로컬 실무 역량을 익히는 프로그램입니다.


5. 외성 챌린지 해외봉사활동

필리핀 만도르 망얀부족 마을에 가서 학교 시설 및 환경 개선 작업 등의 봉사활동과 태권도, 풍물 등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합니다. 또한 1:1, 1:4의 현지 언어연수를 통해 언어 능력 향상 및 외국어 학습 욕구를 높이는 기회가 됩니다.


6. 한‧일 환경정화 봉사활동

대마도 환경정화 봉사활동은 2003년도부터 시작된 행사로 우리 대학 일본어창의융합학부 재학생이 일본 대마도로 봉사활동을 하러 가는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5월, 80명의 학생들이 대마도를 방문해서 일본 대마도 시민들과 함께 해변 쓰레기를 수거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4
영어학부 진로 및 취업 분야
 

- 금융, 방송국, 언론,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로

-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후 현지 우수기업 취업

- 공사, 금융, 관광컨벤션, PCO 등 다양한 분야로의 사회 진출

- 컨벤션 및 국제협력 분야 등 활발한 해외취업 기회 제공

- 미국, 캐나다, 호주 등 다양한 해외연수제도(3+1, 7+1 및 단기연수) 기회제공

영어학부 A to Z
영어학부 교육과정
영어학부는 2021학년도부터 두 개의 전공인 영어전공과 영어통번역 전공을 운영합니다.
영어학부 특·장점
전 세계 문화 및 무역 비즈니스 언어가 영어를 중심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국제적인 위상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영어학부 해외교류 프로그램
- 2+2 해외복수학위 취득제도
- 3+1,7+1 해외장단기 수학제
- SAP 해외영어학기제
- 장‧단기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
- 외성 챌린지 해외봉사활동
- 한‧일 환경정화 봉사활동
영어학부 진로 및 취업 분야
- 금융, 방송국, 언론,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로
-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 후 현지 우수기업 취업
- 공사, 금융, 관광컨벤션, PCO 등 다양한 분야로의 사회 진출
- 컨벤션 및 국제협력 분야 등 활발한 해외취업 기회 제공
- 미국, 캐나다, 호주 등 다양한 해외연수제도(3+1, 7+1 및 단기연수) 기회제공
영어학부 특성화 프로그램
영어학부 학생의 해외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K-MOVE가 있으며, LINK+역시 학부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에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영어학부의 특별 활동 / 학부동아리
저희 영어학부는 ‘ACTION’ 이라는 영어연극동아리가 있습니다. 영어연극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동아리 학생들끼리의 소속감을 기르고 영어연습을 동시에 함으로써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영어학부의 특성화된 동아리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어학부의 특별한 행사
영어인의 밤이란 선후배 그리고 교수님들이 한자리에 모여 1년 동안의 추억을 되돌아보고 시간을 보내는 의미 깊은 자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교수님 소개 [내국인]
권선희 교수
- 직위/보직 국제교류처장
- 연구실 F305
- 연락처 051-509-5320
김민회 교수
- 직위/보직 유럽미주대학장
- 연구실 D525
- 연락처 051-509-5527
홍신철 교수
- 직위/보직
- 연구실 D524
- 연락처 051-509-5565
송효원 교수
- 직위/보직 학부장
- 연구실 D531
- 연락처 051-509-5528
조운익 교수
- 직위/보직 학부전공주임교수
- 연구실 D523
- 연락처 051-509-5566
김창호 명예교수
- 연구실 D526
- 연락처 051-509-5562
이용성 명예교수
학력 -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 Phonology
교수님 소개 [외국인]
Prof. Duncan Morris
- 직위/보직 외국인 전임교수
- 연구실 D576
- 연락처 051-509-5574
Prof. Chris Soutter
- 직위/보직 외국인 전임교수
- 연구실 D574
- 연락처 051-509-5535
Prof. Denis Panell
- 직위/보직 외국인 전임교수
- 연구실 D573
- 연락처 051-509-5537
Prof. Vincent Kuhn
- 직위/보직 외국인 전임교수
- 연구실 D574
- 연락처 051-509-5539
Prof. Rob Whyte
- 직위/보직외국인 전임교수
- 연구실D570
- 연락처051-509-5532
Prof. Jeffrey Alan Lebow
- 직위/보직 외국인 코디네이터
- 연구실 D571
- 연락처 051-509-5534
학생회 및 동아리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