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닫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신가요?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포르투갈어권 지역 소식
K-Move 해외 취업 백서 [브라질편]

열정과 정열의 나라, 브라질! 

 

세계의 곡물창고, 세계 광물의 보고! 풍부한 자원를 지닌 열정과 정열의 나라 브라질! 뿐만 아니라 IT, 철강,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더욱 브라질 취업에 관심 있으신 분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브라질 취업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 어떤 것이 있을까요? K-Move 멘토링과 함께 요점정보! 쏙쏙 알고가세요^-^~

 


01.png?type=w2%BA%EA%B6%F3%C1%FA%C3%EB%BE%F71.png?type=w2

 

국명

브라질 연방 공화국

(Republica Federative do Brasil)

면적

8,511,965㎢

(면적 넓이 세계 5위)

수도

브라질리아(Brasilia)

인구

1억 9,932만 1,413명(‘13)

 

GDP

US$2조 4,497억(‘12)

1인당 GDP

US$ 11,462(‘12)

환율

BRL1레알 = KRW 458.05 (‘14. 02)

화폐단위

Real(헤알화)

 

 

02.png?type=w2 

%BA%EA%B6%F3%C1%FA%C3%EB%BE%F72.png?type=w2

브라질 시사전문지 Exame에서 발표한 브라질 노동시장의 현황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은 최근 수년간 지속되어온 경제호황 덕분에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다수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나 이에 투입될 전문 인력이 부족하여 많은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브라질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현재 브라질 내의 한국인 주재상사는 150개 이상으로 파악된다고하니, 브라질 소재의 한인기업에서 역시 한국인 구직자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볼 수 있겠지요:)

 

■ 브라질에 진출 중인 한국기업, 어디가 있을까? (2000년 이후 진출 기업)

 

     금융 | 한국산업은행, 우리은행, 미래에셋증권

     생산 | 삼성SDS, (주)LG화학, 현대종합상사, 현대자동차, CJ, 서울전자통신, 효성,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대한항공, 제본, 온게임,
              오토닉스, (주)썬스타, (주)세라젬 의료기, 다솔, SK, OCI(동양제철화학), 현대상선

 

 


그렇다면 브라질에서 선호하는 인재상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키는 인력을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브라질 취업을 꿈꾸는 우리 청년들! 꼭 CHECK 해보세요~

 

 - CHECK 1.  각종 자격증 보유자, 전문지식 보유, 경력자 우대 

 - CHECK 2.  컴퓨터 Word, Excel 등 사용 가능한 자 

 - CHECK 3.  영어, 스페인 등 외국어 기본 구사는 필수, 기업에 따라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03.png?type=w2

 

1. 비자 취득

브라질의 취업비자, Vitem-V는 외국인이 브라질 기업에 의해 고용되거나 본국 고용주에 의해 브라질에 파견 될 시에 받을 수 있는 비자입니다. 취업비자를 받으려면 임시거주자 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체류기간이 1년 이내로서 목적이 관광이 아닌 경우에 모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과 브라질은“상용․투자․취재사증의 발급에 관한 협정”을 체결국으로, 매년 총 180일을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상대국에 90일간 체류할 수 있고 최고 5년 유효의 복수사증을 발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의료 환경

브라질에서는 의료보험 소유자가 본인이 가입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병원 및 진료소 등을 이용할 시, 한국과는 달리 진료비를 전혀 지불하지 않으며, 수술의 경우 모든 비용은 보험사 부담이며 입원의 경우, 본인 보험의 레벨에 따라 1인실이나 2인실, 3인실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급 이상의 경우 수술비 및 입원비가 전액 지원되며, 일부 보험의 경우, 본인이 가입한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병원 또는 진료소를 사용할 때에도 보험회사로부터 진료비를 보상받을 수도 있습니다. 

 

3. 브라질의 교통

브라질은 대부분의 세계 주요 도시와 브라질간 항공노선이 있어 왕복이 편리합니다. 또한 고속도로 역시 잘 발달되어 있어, 브라질에서 가까운 지방으로 여행 혹은 출장을 갈 경우에는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장거리 여행용 버스에는 침대 및 화장실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고 하네요!) 


4. 우리와 다른 브라질 문화
우리와 머나먼 브라질이기 때문일까요? 한국과 브라질의 문화 및 관습 차이는 가끔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미리미리 알아둬서 나쁠 것 없는 브라질과 한국의 차이점! 함께 알아볼까요^^?

 - 엄지와 검지를 동그랗게 모으고 나머지 세 손가락을 피는 동작은 한국에서는 OK 표시지만, 브라질에서는 상대방을 비난하는 표시이다.

 - 엄지손가락을 둘째와 셋째 사이에 넣어 주먹을 쥐는 행동은 한국에서는 욕으로 간주되지만 브라질에서 Figa라고 불리는 동작으로,
    ‘행운을 빈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 회의석상, 미팅자리에서 등 서로 인사를 나눌 때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모두 일일이 악수하고 인사를 나누어야 하며,
   회의가 끝날 때에서 반드시 모든 사람에게 인사를 나누고 헤어져야 실례가 되지 않는다.
 - 브라질은 대국주의적 의식이 강하며 자신들을 중남미 국가 중 선두국가로서 여기는 등 자긍심이 강하다.
    때문에 브라질 비하발언 또는 타국과의 비교는 삼가는게 좋다. Brazil을 일컬을 때 영어식으로 발음하기보다는 포르투갈어식으로
    Brasil(브라지우)라고 발음하면 매우 좋아한다(!)



04.png?type=w2

현재 브라질에서 인재 부족 현상이 가장 심각한 분야는 석유개발 관련 엔지니어링 분야이지만 실상은 산업전반에 걸쳐서 인재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등 주요 학문 대부분에서 우수한 인재 부족 현상이 일고 있으며, 그 밖에도 공사 현장 감독, 기계장비 운전인력, 전기기술자 등 기술직 전문 인력도 대거 부족한 상황이라고 하니, 눈번쩍 귀쫑긋!하시고 항상 관심 업무에 대한 TO체크를 해보시는게 좋겠죠^^ ?

j01.png?type=w2 

1. 원유 및 천연가스 채굴업

현재까지 확인된 브라질 석유 매장량은 269억 배럴이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심해유전 매장량까지 고려했을때에 향후 브라질의 석유 산업 전망은 무궁무진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브라질 정부는 석유개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우수인력을 개발 양성하기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답니다:)

j01.png?type=w2 

2. 항공기 우주선 및 부품제조업

브라질은 항공분야에서 오랜 기술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4대 항공기 제조국으로 발돋움하여왔습니다. 특히 110인승 이하 중형 여객기 분야에서의 경쟁력은 가히 세계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라질은 운항기술 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파일럿을 꿈꾸는 분들에게 역시 기회의 나라라 할 수 있습니다.

J9.png?type=w2 

3. 바이오 에너지 분야

브라질은 바이오 디젤, 에탄올 등 최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대체 에너지를 다량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같은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는 수준 높은 기술을 보유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근년 알코올과 가솔린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이중연료 차량의 높은 증가추세에 따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브라질 바이오에너지 기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그 산업규모가 나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J5.png?type=w2 

4. 엔지니어링 분야

브라질 국영 에너지 기업 Petrobras는 2011~2015년까지 석유 개발 분야에서 부족한 엔지니어수가 20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같이 부족한 엔지니어링 분야 인력을 채우기 위해 민간 기업들은 해외에서 전문 인력을 수입해 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2010년에는 전년대비 32% 증가한 4256명의 외국 엔지니어에게 노동비자가 발급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j01.png?type=w2 

5. IT분야

Brasscom(브라질 ICT업체협회)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 IT 업체들은 현재 전문인력부족 현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년 기준 브라질 IT분야에서 부족한 전문 인력 수는 9만20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무려 30%나 부족분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IT분야 전문인력 부족의 주원인으로는 IT 관련 학과 졸업생이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2008년 기준 브라질 대학 전체 IT 학과 입학생의 15% 정도만이 대학 과정을 마치고 졸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니 얼마나 전문인력이 부족한지 예상할 수 있겠지요^^;?

 


 

K-MOVE에서 준비한 브라질 취업 정보가 많이 도움 되셨나요?

한국산업인력공단 월드잡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더 많고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답니다:)

2024. 3. 11조회수60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