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닫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신가요?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랍학과 소개


아랍학과는 1983년도에 첫 신입생을 받아들인 이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를 선도하는 주도적인 학과로 성장 해 왔습니다. 우리 학과는 '실용교육을 통한 아랍. 중동지역에 정통한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모든 구성원이 진실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에 2018년부터는 정부로부터‘특수외국어전문교육기관’ 으로 지정되어 아랍어교육에 있어 정부가 공식으로 인정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정부의 재정지원으로 보다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아랍. 중동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교수님 소개
  • 박재양 교수(전공주임교수)
    담당과목-아랍어Ⅰ(쓰기)(A1-1), 아랍어III(쓰기)(A2-1), 아랍어Ⅴ(통합)(B1-1), 아랍어교과논리및논술
  • 윤용수 교수
    담당과목- 아랍어Ⅰ(읽기)(A1-1), 아랍어III(읽기)(A2-1)
  • 모나파루끄 교수
    담당과목- 아랍어III(말하기및듣기)(A2-1), 아랍어회화Ⅰ
  • 김수정 교수
    담당과목- 아랍어Ⅰ(읽기)(A1-1), 중동학특강, 아랍분야별맞춤학습I, 캡스톤디자인 I
  • 이동열 교수
    담당과목- 아랍 이슬람세계의 이해, 캡스톤디자인I, 문화기술(CT)와 문화 콘텐츠의 이해
아랍학과 교육과정 체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는
1983년도에 첫 신입생을 받아들인 이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를 선도하는 주도적인 학과로 성장하여왔다. 우리 학과는 `실용교육을 통한 아랍· 중동지역에 정통한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랍 원어민 교수와의 수업을 통해 현지 생활에 밀접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 문학· 사회· 역사· 문화· 정치· 경제의 각 분야의 학습을 통해 아랍지역에 대한 올바르고 균형 잡힌 지식을 함양시키고 있다.
동아리 소개
  • 아랍어 학술 동아리 `샤자라`
    아랍 세계의 사회, 문화, 정치 등 다방면의 지식을 현지 언론과 같은 자료를 통하여 학습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으로 아랍어 원어를 번역하고 토론하는 동아리입니다.
  • 아랍어 연극 동아리 `자이툰`
    아랍 문화를 기반으로 한 연극을 배우고 연습하며 아랍인의 밤 등 행사와 공연에 참가하는 동아리입니다.
선배님들의 취업사례!
경찰공무원
근무복, 작업복 및 유사의복 제조업 / 대기업
건설업체 (아랍 해외취업)
FAQ
아랍 지역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아랍 지역으로 유학 내지 연수를 다녀오는 것은 본인의 학습에 당연히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해외 연수가 아랍 지역 전문가로서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주로 강의하는 교수의 모습만 보여지겠지만, 보다 나은 양질의 강의를 위한 준비와 학자로서의 개인적 연구를 소홀히 할 수 없고, 이 사회의 지식인으로서 일반 시민들에 대한 시민강좌, 정부 정책에 대한 자문과 조언 등 학생들이 알지 못하는 많은 역할과 임무들이 있습니다.
중동과 아랍 지역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걸쳐 있는 거대한 지역입니다. 때문에 아랍 국가도 걸프 지역, 레반트 지역, 마그립 지역 등 다양한 지역으로 세분되고, 각 지역의 문화적ㆍ역사적 배경과 상황도 다릅니다.
아랍 지역 전공자로서 아랍어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내가 공부하는 아랍 이슬람 지역이 어떤 곳인가 하는 것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입니다.
교수님 마다 강의와 평가하는 방식이 달라 좋은 학점 받는 방법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교수라 생각하고 어떤 학생에게 좋은 성적을 줄까 생각해 보면 답은 생각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각각의 대학들이 역사가 다르고 특장점이 있기 때문에 학과의 순서를 정하는 것은 쉽지 않고, 적절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신입생의 입학 성적은 각 대학의 자리매김에 중요한 기준이긴 하지만, 이것만으로 전체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인생의 가장 황금기라 할 수 있는 대학 시절은 사회 진출 전 마지막 과정이기 때문에 갖추어야 할 것들과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부탁하고 싶은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 달라는 것입니다.
교내 장학금에는 NOMAD인재장학금(성적장학금), 학생회간부봉사장학금, 소망장학금, 카타르, 쿠웨이트, 오만 정부초청 장학생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더보기란 및 학교홈페이지 장학 안내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