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전공
-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전공은 1982년 개교와 함께 설립
- 세계 인구 4위(약 2.7억 명) 인구대국, 2030년 세계7위 경제대국 인도네시아 전문가 양성
- 아세안 한류의 중심지로 급부상한 다민족·다문화 국가 말레이시아 전문가 양성
- 인도네시아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2020), 말레이시아 FTA(자유무역협정, 2019) 체결 이후 양국은 한국 청년들의 취·창업 블루오션으로 급부상
타 동남아 언어의 경우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새로운 문자를 익히고 해야한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높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어는 세계에서 가장 배우기 쉬운 언어로 우선 영어의 알파벳을 문자로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문자를 익힐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어식으로 알파벳을 발음하는 방법을 배우면 발음이 안되는 철자가 거의 없습니다. 쉬운 발음 못지 않게 문법 체계 또한 아주 쉬워서 어떠한 외국어보다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학과에는 인도네시아 전통춤을 배우는 동아리인 바딱(BATAK)과 축구 동아리인 하리마우(HARIMAU), 학과의 모든 일상과 행사들을 영상으로 담아내는 마인티비(Main TV), 인도네시아 현지탐방 및 여행을 할 수 있는 KOMPAS 총 4개의 동아리가 있습니다.
- 바딱의 경우 전공 여학생들 5-7명으로 구성된 춤반 동아리이며 각종 행사에서 전통춤을 선보일 수 있으며
- 하리마우는 매번 축구대회 개최시 축구를 좋아하는 선후배들이 모여 축구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마인티비는 기획 / 촬영 / 영상편집 / SNS / 번역팀으로 나누어 본인이 관심있거나 시도해보고 싶은 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KOMPAS(꼼빠스)는 인도네시아 현지에 대한 사전조사, 계획설정 등 충분한 준비를 한 뒤에 실제로 현지로 가서 조사 및 계획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현지를 탐방할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학과사무실 혹은 담당 동아리장에게 연락부탁드립니다!
2020년도까지 동남아창의융합학부에서 진행했던 ‘학부의 밤’이 있었습니다. 2021년도부터 학과로 개편되어서, 저의 학과만의 새로운 특별한 행사가 생길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 전통의상이라 불리는 바띡(BATIK)을 어느 날을 지정하여 바띡(BATIK)을 입어보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통의상이 없어도 선후배들에게 옷을 빌려 학과만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BATIK DAY 를 즐길 수 있습니다.
네, 튜터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학과 튜터링은 교환학생과 다르마시스와를 다녀온 선배들이 후배에게 인도네시아어를 가르쳐 주거나 인도네시아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이나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학과 졸업생들은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그들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전공과 관련된 기업체를 비롯하여, 인터폴, 외무 행정직, 출입국 관리직에 취업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현지에는 130여명의 동문이 활약하고 있으며 최근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들의 진출기업으로는 CJ, 대림산업, 세아상역, 파크랜드, 태광실업 등이 있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체 수가 3500업체에 달하는 반면 매년 국내에서 배출되는 졸업생은 100명이 채 되지 않아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바로 그 빈자리가 여러분의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탄뎀 수업은 한국학생과 인도네시아인 유학생이 서로의 언어 및 문화를 교류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과목입니다. 탄뎀 수업에서는 1명의 한국 학생과 1명의 인도네시아 학생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설계한 학습 주제에 대해 수업 시간 (교실 탄뎀) 또는 수업 외 (기숙 탄뎀, 온라인 탄뎀) 시간을 활용해 서로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쳐주고 배우는 활동을 수행하면서 현지에서 유학하는 것과 동일한 학습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다르마시스와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인도네시아와 외교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출신의 학생들에게 인도네시아어, 예술 및 문화 등 공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인도네시아 장학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5명 내외의 우리 학과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에 지원해 장학혜택을 받으면서 1년 동안 인도네시아 각지의 대학에서 수학하며 현지어와 현지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프로그램은 본과에서 진행되는 사업이 아니므로 관련 문의사항은 주한인도네시아 대사관쪽으로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학과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University of Indonesia), 인도네시아 가자마다 대학교 (University of Gajah Mada), 인도네시아 안달라스대학교 (University of Andalas), 인도네시아 브라위자야대학교 (University of Brawijaya), 인도네시아 아흐마드 다흘란 대학교 (University of Ahmad dahlan), 말레이시아 말라야 대학교 (University of Malaya) 등과 같은 각 국 10위권 내의 대학들과 교류협정을 맺고 있으며 앞서 언급된 자매대학에서 1학기 혹은 2학기를 교환학생으로 수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대학으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가자마다대학에서 심층적으로 전공어를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모든 수업이 진행되는 말라야 대학교에서의 수학은 전공어 뿐만 아니라 영어 구사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