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닫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신가요?
사이트 내 전체검색
[대외교류협력팀] 주한 필리핀 대사, 부산외국어대학교 방문

[대외교류협력팀] 주한 필리핀 대사, 부산외국어대학교 방문


주한 필리핀 마리아 테레사 디존-데베가 대사가 지난 11월 19일 필리핀학 연구와 관련된 업무협의 차 대학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9월 주한 필리핀 대사관으로부터 필리핀학 육성 사업의 한국 거점 기관이 되어 줄 것을 요청받아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우릴대학교는 아세안연구원(원장 김동엽)이 중심이 되어 필리핀학 교육과정 운영, 교재 개발, 국제학술대회, 학생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안하였으며, 디존-데베가 대사는 특히 필리핀계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지원 사업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필리핀학 육성 사업의 용역비는 필리핀정부의 위임으로 주한필리핀대사관에서 우리대학에 기부금 형식으로 지급되며 필리핀 정부의 승인 절차 후 내년 1월경 주한 필리핀 대사관과 우리대학교간의 필리핀학 지원 사업에 대한 협약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대학교 김홍구 총장은 “이 사업을 통해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는 그동안 유일하게 제외되었던 타갈로그어까지 교육할 수 있게 되어 부산외국어대학교의 아세안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필리핀 정부에서는 영국의 SOAS, 독일의 훔볼트대학 등 필리핀학 연구의 역량이 있는 해외 9개 대학을 지정하여 해외 필리핀학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부산외국어대학교가 필리핀학 보급의 거점 대학으로 지정되어 2022년부터 필리핀 정부로부터 연 4백만 페소(한화 약 9,400만원)를 지원받게 된다. 



52da49e78ef881c9efc4c35daaaf7d2b_1638757925_6513.jpg
 
2021. 12. 6